경제이야기

미국 국채 금리 실시간 조회

mokhwakakao 2023. 9. 28. 19:17
반응형

링크주소  :  순서대로 2년, 10년, 20년, 30년

https://www.investing.com/rates-bonds/u.s.-2-year-bond-yield

https://www.investing.com/rates-bonds/u.s.-10-year-bond-yield

https://www.investing.com/rates-bonds/us-20-year-bond-yield

https://www.investing.com/rates-bonds/u.s.-30-year-bond-yield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경제와 금융 시장에서 중요한 지표로 작용합니다.

세계 경제의 건전성 지표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전 세계에서 경제 건전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이 금리의 변동은 세계 경제 전반의 안정성에 대한 신호로 해석됩니다.

 

장단기 금리차 (스프레드)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와 2년물 국채 금리의 차이는 장단기 금리차로 불립니다. 이는 경제의 장기 전망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반영하며, 일반적으로 장기채 금리가 높아야 한다는 경제적 기본 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경기 침체 예측

장기채 금리가 단기채 금리를 넘어서면 (즉, 장단기 금리차가 마이너스가 되면), 경제 전반의 불안정 신호로 해석됩니다. 역사적으로 이 상황은 경기 침체의 시작으로 여겨졌습니다.

 

현재 상황

최근에는 2022년 이후로 미국의 장단기 금리차가 마이너스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경제 불확실성이나 인플레이션 기대의 변화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금융 시장 참여자들이 경제 전망을 평가하고 향후 경제 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지표로,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미국 국채금리가 16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관련 상장지수펀드(ETF)에 투자한 서학개미들의 한숨이 깊어지고 있다. 올해 초 무렵부터 일부 서학개미들은 연내 금리 인하를 예상하고 관련 ETF를 대거 매집한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일반 주식에 투자한 개인투자자들 역시 마이너스 성적표를 들고 있긴 마찬가지일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유럽에선 중앙은행들이 금리인상을 거의 끝냈다는 평가가 나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권시장은 좌불안석이다. 고금리가 일시적인 게 아니라 뉴노멀로 지목되면서 적어도 1~2년은 이 상태가 계속될 거란 분석이 나오고 있어서다. 지난 수요일 미국 연준은 금리를 동결했지만 시장 예상보다 내년 금리인하 속도가 더 느릴 거라는 전망을 내놓으면서 이런 분석은 굳어지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