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신장병 환자 식이요법

mokhwakakao 2023. 4. 9. 22:47
반응형

우리 몸에서 소리 없이 문제가 생기는 기관이라고 한다면 어디가 생각나시나요? 제목에서 유추해서 "신장"이라고 말씀을 하시는 분이 있을 겁니다. 네! 우선 맞습니다. 신장과 간 건강의 경우 문제가 있음을 알기가 어려운데요. 이미 증상이 나타난 경우에는 꽤나 많이 병세가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금일 포스팅에서는 신장병 환자의 식이요법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신장질환자의 식사시 가장 중요한 점은 저염식, 무자극성 식사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백질 섭취를 제한하지만 너무 제한하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단백뇨가 나오는 경우라고 한다면 소변을 통해서 단백질이 나오게 되는데 빠진 단백질을 보충해주지 않는다면 빈혈과 같은 건강상의 문제가 초래 될 수 있습니다. 요단백량이 많다고 한다면 소화에 지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적당량의 단백질을 섭취할 필요는 있습니다.

어려운 문제죠. 고단백 영양섭취가 해롭지만 반대로 저단백 저영양으로 챙겨 먹는다면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즉 적당량을 지켜야 합니다. 신장병의 경우 급성 신장염인 경우가 있고 만성 신장염인 경우가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도 식이요법을 달리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급성 신장염

신장 기능에 맞는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며 식염을 제한하고 부종이 심하고 요량이 많은 경우라고 한다면 이때는 수분 역시 제한을 두셔야 합니다.

육류와 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생 채소도 좋지 않습니다. 조개 종류를 끓여 먹는 경우에는 국물을 최대한 담백하게 해서 드시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만성 신장염

식사를 할 때 단백질 양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단백질 제한 시에는 당질과 지방질로 부족한 에너지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만약 고혈압이 또는 부종이 있는 경우라고 한다면 나트륨 섭취 역시 제한해주셔야 합니다. 요량이 줄어들면 수분 섭취를 충분하게 해주셔야 합니다. 요량이 많아질 때도 수분 섭취를 제한해주셔야 합니다. 청량음료도 좋지 않습니다.

네프로제형의 경우에는 오히려 단백질 섭취량을 늘리고 부종이 심할때 무염식으로 드셔야 합니다. 요단백과 부종이 없다면 식염 제한을 전보다 완화하셔도 좋습니다.

만성신부전의 경우에는 열량은 1일 2000kcal 이상 정도로 챙겨주셔야 하며 단백질은 30g 이하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염분 제한 같은 경우에는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서 차이가 있겠지만 고혈압, 심부전, 부종에 따라서 조절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요량이 하루에 500ml 이하라고 한다면 칼륨 제한에도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신장병 환자에게 있어서 식이요법은 너무나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약물 치료요법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식이관리입니다. 신장병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서 식단에 대한 부분은 달라질 수 있기에 자신의 신장 건강 상태에 맞는 방법으로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염분 섭취는 어떻게?

만성 신부전의 합병으로 고혈압이 유발될 수 있는 경우에는 더욱 염분 섭취를 제한하셔야 합니다. 식염은 신장장애가 있을 때의 식사요법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식염은 혈압강하제에 대한 반응이 높기 때문에 식염 제한을 제대로 지킨다면 혈압강하제의 보다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으로 인해 혈압이 올라가신 분들이라고 한다면 더더욱 염분 섭취를 제한하시고 저염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는 어떻게?

필수 3대 영양소에 속한 단백질이지만 신장 건강에는 좋지 않습니다. 건강한 신장을 가지고 있어도 단백질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능이 떨어져 버린 신장의 경우 아주 작은 단백질이라고 하더라도 문제가 되는 것이죠. 신부전증의 진행에 있어 단백질 섭취에 대한 제대로 된 관리가 중요합니다.

금기음식

생야채, 생과일, 해조류 섭취에 제한이 필요합니다. 해당 음식들의 경우 공통적인 성분이라고 한다면 칼륨 입니다. 즉, 칼륨의 과잉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칼륨 수치가 높아지면 신장 기능이 상실되기 때문입니다.

만성 신부전 환자의 경우 고칼륨혈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액 중의 칼륨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심근 기능이 저하되기도 하고 부정맥, 심정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 중 칼륨 농도의 상승은 혈액을 산성화 시키고 그로 인해 몸이 처지고 기운 없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애초에 칼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칼륨증의 예방과 치료는 혈액이 산성이 되지 않도록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합니다. 단백질 제한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단백질 섭취를 엄격하게 제한하면 혈액이 산성화되지 않으며 진행 역시 늦출 수 있습니다.


메밀냉면, 빙과류, 수박, 참외, 토마토, 방울토마토, 키위,

맵거나 짠 음식, 생야채, 생녹즙, 생선회, 복숭아, 고등어,

동물성 지방질,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생식, 선식, 잡곡류, 우유

숙주나물, 청포묵, 빈대떡, 녹두죽, 해조류


신장 건강이 좋지 못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단맛을 낼 때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된장 사용 시 감염된장을 사용하면 칼륨을 줄일 수 있습니다. 국을 끓일때 장을 사용하기보다는 맛국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장병 환자 분들을 위한 식이요법을 살펴봤습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신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제대로 된 식이 관리를 해주셔야 한다는 점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